머지포인트 근황
현재는 오프라인 제휴처를 통한 기존 이용자들의 포인트 소진을 유도하고 있다.
기존에 연간권 이용자들에게 캐시백이 아닌 사용해야 하는 머지코인을 지급한 사례가 있지만,
이는 또 현금 결제를 유도한 방식이었다.
심지어 가격이 다른 온라인 쇼핑몰보다 비싸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꼼수를 부리고 있는 것으로 의심됨
연간권 환불?
머지포인트를 사용한 사람들 중 2021년 7월에 집중적으로 판매한 머지플러스 연간권이 소멸되었다.
18만 원의 상당의 연간권을 구매하면 현금성 포인트를 23만 원으로 돌려주는 것이었다.
머지플러스 혜택
1. 매월 1만 5천 원을 100% 돌려줌
2. 현금으로 인출가능한 5만 원을 더 줌
3. 제휴점 결제 시 20% 상시할인 혜택 제공
하지만 머지포인트 환불 사태를 불러일으킨 머지머니에 비해 연간권은 소액이라는 이유로 피해 보상에서도 제외 됐었다.
머지포인트는 할인 금액 차감 후 90%를 환불한다는 약속을 했지만 머지포인트의 경우에는 일부 환불 사례가 존재하지만, 연간권을 환불받은 이용자는 지금까지 한 명도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.
‘18만 원이 소액이라고?;’
머지포인트 측 입장
머지플러스를 통한 구독권 판매로 적자를 확보하고 20% 할인에 따른 비용 부담은 제휴점에 떠넘긴 뒤
이를 통해 사업전환을 하여 적자를 해결(???)하려 했다고 한다.
즉, 많게는 10년 치 이상의 구독권을 결제한 이용자도 있었다.
이렇게 180만 원을 선금으로 확보한 뒤 지급해야 하는데
230만 원을 또 연간권을 구매한 다른 고객을 통해 지급함
--> 돌려 막기
본사 방문한 결과
한 기자가 서울 영등포구 머지플러스 본사를 방문한 적이 있었다.
- 사무실은 미용실로 바뀌었으며 머지포인트의 흔적은 건물 1층 입구의 작은 간판뿐였다.
- 본사 주소지인 4층은 다른 물류 회사가 사용 중이다.
- 대표 남매는 구속된 상태이며, 머지포인트를 운영하는 쇼핑몰의 운영주체는 불분명한 상황
- 머지 플러스와 관련된 금융사, 이커머스 업체, 머지플러스 본사까지 모두 책임을 회피 중
환불 상태
필자는 21년 8월에 환불을 신청하였지만,
2년이 지난 현 시각 23년 8월에도 환불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이다.
또한 환불 신청 철회라는 어처구니없는 항목도 존재하고 있는 상태이다.
+ 23 년 6월 머지포인트 대표 3명 중 1명이 사망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.
이로 인해 지난 4월 6일 공소 기각 결정을 내렸다.
https://it.chosun.com/site/data/html_dir/2023/06/12/2023061201848.html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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